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유료)
고객응대 : 1661-9408 (365일, 24시간운영)
응대내용 : 완속충전기 설치(공용/비공용), 카드발급, 결제카드 등록, 고장신고접수 등
해피차저 (유료)
고객응대:1522-1782 (365일, 24시간 운영)
응대내용: 카드발급, 카드등록, 기타문의
차지비(포스코ICT) (유료)
http://www.chargev.co.kr (365일, 24시간 운영)
응대내용: 고장신고접수, 카드발급, 카드등록
한전전기차충전서비스 (유료)
고객응대: 1899-2100 (365일, 24시간 운영)
응대내용: 고장신고접수, 결제카드 등록, 공동주택 충전소 사용법 안내 등
각 충전사업자는 사업자별로 고유한 회원 정책에 따라 상이한 회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혼선을 방지하고 사용자 불편 최소화를 위해 사업자 간 협약을 통한 회원카드 호환 사용이 가능하며,
2018년 8월 6일 09:00 시 이후 공동 이용 사업자가 추가되어
현재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회원카드로는
한국전력, 포스코ICT,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KT, 에버온, 지앤텔, 대영채비, 파워큐브 코리아, 제주전기자동차 서비스 (9개사업자)의 충전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 이용 시 충전기 사용요금은 월간 사용량에 합산되어 익월 15일에 결제됩니다.
(포스코ICT는 당일결제)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환경부 전기차충전소 홈페이지 및 콜센터 1661-940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해당 사업자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간편결제를 등록한 사용자에 한합니다.
타 사업자의 회원 정책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내용은 해당 사업자에 문의 바랍니다.
다만 대구 전기차 충전소는 대구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타 사업자(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등)에서 발급받은 회원카드를 등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구 전기차 충전소 회원카드 등록방법> 참조
도로변에 설치된 단순한 형태의 완속충전기(유럽형)는 충전기에 케이블이 부착되어 있지 않아 차량 구매 시 지급되는 5, 7핀 겸용 충전케이블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대구시의 공영주차장관련 상세정보는
대구시 주차정보 안내 시스템 http://pis.daegu.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충전기 화면에 비상정지 ! 문구가 깜빡이는 경우
비상정지 버튼이 눌러진상태로 완속인 경우 빨간색 버튼을 오른쪽으로 돌리고
급속인 경우 왼쪽으로 돌린 후 터치 스크린의 종료 버튼을 누르면 해제됩니다.
해제 후 충전기 화면의 지시를 따르시면 됩니다.
현대 아이오닉, 쉐보레 볼트, 기아 니로 EV 등 DC콤보를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도어가 잠금 상태에서는 커플러가 분리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키를 이용하여 차량 도어를 열림상태로 한 후 커플러를 분리하시면 됩니다.
열림상태인 경우인데 분리 되지 않을 경우 스마트키를 이용해 우선 도어잠금 후 다시 열림 상태로 조작 하시기바라며, 스마트 키 작동오류로 도어 잠금, 열림이 되지 않을 경우 차량내부버튼(도어록 버튼)을 통해 차량 도어를 직접 열림으로 전환 후 분리하시기 바랍니다.
급속충전기인 경우라도 충전기 80%이상이 된 경우라면 완속과 같은 속도로 충전됩니다. (기준차종: 아이오닉)
따라서 100%충전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완속충전기로 이동 후 충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SM3외 커플러인 5핀의 경우 커플러 손잡이 윗부분을 누르고 분리해야 하며
SM3 커플러인 7핀의 경우 커플러 꽂이 안쪽 상단의 하얀색 플라스틱 버튼을 누르고 분리해야 합니다.
국내 보급대상 전기자동차 차종별 급속 충전방식은 서로 다르므로 해당 차량의 충전 방식에 적합한 충전기 커플러를 선택해야 합니다.
차종별 충전방식은 충전기의 안내를 따르면 되겠으나 2017년 3월 이후 출시된 신형 아이오닉 및 기타 쉐보레 볼트, 코나,니로 등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차종의 충전방식은 DC콤보 입니다.
충전기의 설치 장소(주차장, 공공기관 등)의 운영시간에 따라 충전소의 운영시간이 결정되며 충전소별 운영시간은 충전소 찾기의 충전소별 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공용주차장에 설치된 충전기의 경우 상세한 정보는 대구광역시 주차정보 안내시스템 http://pis.daegu.go.kr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 전기차 충전소(053-605-8060)로 연락하시면 가장 가까운 충전소 위치 및 원격지원 등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특성(주행거리)상 충전기 고장 등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반드시 충전잔량을 30%이상 유지하여 주시기 바라며,
충전기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
대구시 전기차 충전소(053-605-8060)로 연락하시면 가장 가까운 급속충전소 위치 및 원격지원 등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SM3 ZE의 경우 차량키에 커넥터 분리 버튼(플러그)모양을 누르신 후 분리하시기 바랍니다.
충전 해제 시
스마트카드 버튼을 누르면 케이블의 잠금이 해제됩니다.
손잡이를 잡고 차량에서 충전케이블을 분리합니다. 계기판에 표시등이 소등됩니다.